지난해 MKMF에서 대상을 차지한 동방신기 ⓒ홍기원 기자 xanadu@ |
한 해 국내 가요계를 총 결산하는 2007 Mnet KM 뮤직페스티벌(이하 MKMF)이 오는 11월17일 개최된다.
지난 1999년 시작해 올해로 9회째를 맞는 MKMF는 이번 대회를 통해 올 한 해 한국 대중 음악계를 총결산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올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원형 무대 및 무대 장치를 통해 그 동안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버라이어티한 공연을 선보이는 한편, MKMF에서만 볼 수 있었던 기획 조인트 공연, 최고 가수들의 단독 스테이지 등으로 환상적인 쇼를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보여주기만을 위한 공연이 아닌 음악의 다양성을 전달하는 메시지가 담긴 퍼포먼스를 통해 침체된 대한민국 대중 음악 시장의 대안을 모색해 보는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어느 해 못지 않은 버라이어티한 공연이 될 이번 2007 MKMF의 전체 컨셉트는 '원드랜드 : Wonderland'로 상상 이상의 놀라움과 즐거움이 가득한 다양한 음악과 공연 무대가 돋보이는 환상적인 쇼 무대를 펼쳐보인다는 각오다.
행사를 총괄하는 엠넷미디어 측은 과거 시상식의 공정성을 자주 지적받았던 만큼 올해는 정통 음악 시상식으로서의 권위와 공신력 있는 행사를 만들기 위해 심사 기준은 물론 장르별 시상 부분을 다양화 했다고 강조했다.
엠넷측에 따르면 전문 심사위원단 운영 방식을 변경해 더욱 다양한 대중 음악계 인사가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한편 디지털 통합 차트도 기존 3개(맥스, 뮤즈, 쥬크온) 온라인 포털 참여에서 4개(벅스, 뮤즈, 엠넷닷컴, 싸이월드) 온라인 포털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최근의 대중 음악계의 트렌드를 반영, ‘하우스&일렉트로닉’ 장르를 추가 시상 한다.
수상 부문은 가수별 8개 부문 (신인상 솔로 / 신인상 여자 그룹 / 신인상 남자 그룹 / 남자 가수 / 여자 가수 / 남자 그룹 / 여자 그룹 / 혼성 그룹), 장르별 6개 부문 (록 / 힙합 / 발라드 / R&B Soul / 댄스 / 하우스&일렉트로닉), 뮤직비디오 4개 부문 (작품상 / 감독상 / 남자 연기상 / 여자 연기상), 기타 13개 부문 (특별상 / 팝 아티스트상 / 아시아 팝 아티스트상 / 해외 시청자상 / 옥션 스타일상 / 옥션 네티즌 인기상 / 모바일 인기상 / 디지털 음원상 / 엠넷닷컴상 / O.S.T 상 / 작곡상 / 작사상 / 편곡상), 대상 3개 부문 (올해의 노래상 / 앨범상 / 가수상) 으로 모두 34개 부문에 걸쳐 수상자를 가리게 된다.
행사를 총괄하고 있는 엠넷미디어 방송제작사업본부 홍수현 부장은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퍼포먼스와 다양한 음악 장르 수용을 통하여 모두가 함께 즐기는 음악 축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34개 부문에서 경쟁하게 될 후보작 발표는 오는 17일 오후 5시 Mnet '생방송 와이드 연예뉴스'를 통해 발표되며 방송이 끝나는 즉시 공식 홈페이지 엠넷닷컴을 통해 수상자 투표가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