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기(위)와 빅뱅 ⓒ사진=이명근 기자 |
동방신기와 빅뱅이 올 해의 첫 연말 가요시상식인 '2008 Mnet KM 뮤직 페스티벌'에서 최고 기쁨을 누렸다.
5인조 아이돌그룹 동방신기는 15일 오후 7시부터 4시간 동안 서울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생방송으로 펼쳐진 '2008 Mnet KM 뮤직 페스티벌'(이하 '2008 MKMF')에서 3개의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앨범상'을 포함해 '해외 시청자상', '옥션 네티즌 인기상', '옥션 스타일상', '모바일 인기상' 등 총 5관왕을 차지했다.
동방신기는 지난 9월 말 국내 정규 4집을 발표하고 타이틀곡 '주문-미로틱'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5인조 아이돌그룹 빅뱅도 이날 시상식에서 4관왕에 올랐다. 빅뱅은 3개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가수상'을 비롯해 '남자 그룹상', '뮤직포털 엠넷상', '디지털 음원상' 등을 거머 쥐었다. 빅뱅은 지난 8월 세 번째 미니앨범을 발매하고 타이틀곡 '하루하루'로 올 여름 가요계를 장악한 바 있다.
원더걸스는 이번 시상식에서 '노바디'로 3개의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노래상' 및 '뮤직비디오 작품상', '여자 그룹상' 등 총 3개상을 품에 안았다. 이효리는 이날 '여자 가수상'과 '댄스 음악상' 등 2개상을 수상했다.
'2008 MKMF'에서 '남녀 신인상'은 샤이니와 다비치가 각각 받았다.
'MKMF'는 올해로 10회째를 맞아 다채로운 특별 공연도 선보였다. 섹시 스타 이효리와 빅뱅 다섯 멤버의 합동 무대는 현장 분위기를 한껏 달궜다. 원더걸스는 자신들의 히트곡 '노바디'에 맞춰 신인 남성 아이돌 그룹 2PM과 탱고를 춰 팬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산울림' 김창완과 에픽하이의 합동 공연도 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렇듯 다양한 무대가 펼쳐진 '2008 MKMF'였지만 서태지와 김동률 등 올해 가요계에 복귀, 앨범 판매 10만 장을 넘긴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들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가요팬들의 아쉬움을 자아냈다. 서태지는 '남자 가수상' 수상자로, 김동률은 '작사상' 수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이와 함께 이날 시상식에서는 대상을 3개나 수여, 최고상의 의미를 퇴색케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2008 MKMF'는 국내 가수들이 지난해 10월 16일부터 올 10월 14일까지 발표한 음반 및 음원과 관련, 3개의 대상(올해의 노래상, 올해의 앨범상, 올해의 가수상) 등 총 30개 부문에 대해 시상하고자 마련됐다. 올 시상식은 Mnet, KM, tvN, 올리브 채널은 물론 중국의 위성채널 톈진위시 및 일본 내 M-on TV와 엠넷재팬 등을 통해 3개국에 동시 생방송됐다.
다음은 '2008 MKMF' 각 부문별 수상자 명단.
▲올해의 가수상=빅뱅 ▲올해의 노래상=원더걸스 ▲올해의 앨범상=동방신기 ▲남자 가수상=서태지 ▲여자 가수상=이효리 ▲남자 그룹상=빅뱅 ▲여자 그룹상=원더걸스 ▲혼성 그룹상=거북이 ▲신인상 남자(솔로&그룹)=샤이니 ▲신인상 여자(솔로&그룹)=다비치 ▲작사상=김동률(다시 시작해 보자) ▲작곡상=넬 김종완(기억을 걷는 시간) ▲편곡상 =에픽하이 타블로(원) ▲록 음악상=넬 ▲힙합 음악상=에픽하이 ▲발라드/R&B 음악상=브라운아이즈 ▲댄스 음악상=이효리 ▲하우스/일렉트로닉 음악상=쥬얼리 ▲뮤직비디오 작품상=원더걸스(노바디) ▲뮤직비디오 감독상=장재혁(원더걸스 '노바디' 등) ▲OST상=김종욱 SG워너비(MBC '에덴의 동쪽' OST '운명을 거슬러') ▲특별상=신승훈 ▲올해의 발견상=갤럭시 익스프레스 ▲아시아 베스트 아티스트상=방대동(중국가수) ▲해외 시청자상=동방신기 ▲옥션 네티즌 인기상=동방신기 ▲옥션 스타일상=동방신기 ▲모바일 인기상=동방신기 ▲뮤직포털엠넷상=빅뱅 ▲디지털 음원상=빅뱅(하루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