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진의 생일(12월 4일)을 맞아 전 세계 유명 공식계정들이 일제히 뜨거운 축하를 전하며 축제의 분위기를 더했다.
진의 생일인 지난 12월 4일 FIFA 공식 계정은 하트를 나타내는 손가락, 대한민국 국기, 케이크 이모티콘, #HappyBirthdayJin #JINDAY 등 해시태그와 함께 진의 생일을 축하하는 트위터를 게재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FIFA가 아이돌의 생일을 축하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큰 화제가 됐다.
FIFA는 16강에 진출, 기뻐하는 대한민국 선수들의 사진도 함께 게재하며 빛나는 센스를 드러냈다.
미국 유명 프로그램 굿모닝 아메리카(Good Morning America, GMA) 공식 계정 또한 정성스러운 진 영상을 편집해 게재하며 '진의 생일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진의 모먼트!'라는 트위터로 팬들을 열광하게 했다. 굿모닝 아메리카는 ABC에서 방송되는 미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이다.
미국 MTV, Pop Base, World Music Awards, 메르세데스 벤츠 아레나, GQ 재팬, GMA 뉴스 등 공식 계정들도 뜨거운 축하를 전했다.
특히 Pop Base 계정은 싱어송라이터인 진이 'Epiphany'(에피파니)와 'The Astronaut'(디 애스트로넛) 같은 트랙으로 찬사를 받았다고 소개했다. 진이 한터 솔로 가수 중 싱글 앨범 첫날 최고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문화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고 있다고도 전해 팬들의 깊은 공감을 받았다.
Inquirer 공식 계정은 우리는 항상 당신의 곁에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월드와이드 핸섬, 우리의 슈퍼스타, 우리의 달과 우리의 우주비행사, 당신 같은 사람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생일 축하해, 김석진!"이라는 글과 보라색 하트로 애정을 표현했다.
미국 Clout News, 유니버셜 뮤직 브라질, 유니버셜 뮤직 말레이시아, 틱톡 인도네시아, 숨피 스페니시 등의 공식 계정도 진의 사진과 함께 뜨거운 축하를 보냈다.
미국 음악잡지 CONSEQUENCE(컨시퀀스) 공식 계정은 특히 "생일 축하합니다, 진! 진의 멋진 목소리뿐만 아니라 그의 깊은 서정성, 친절한 마음, 팬들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주는 10개의 트랙을 모았다고 전했다.
Claro Musica, Real Sound, Kstyle, Popbela.com, Tokopedia 등 전 세계 공식 계정들의 열띤 축하도 줄을 이었다.
미국에서 방탄소년단의 인터뷰를 많이 맡았던 인터뷰어 Liam McEwan은 "진 생일 축하해요. 모든 게 고마워요"라는 글과 진과 함께 한 순간을 영상으로 만들어 게재하며 뭉클함을 자아냈다. 영상에는 진의 다정하고 친절한 순간, 열정을 다한 공연에서의 모습 등이 담겼다.
진과 미국 LA 'KIIS-FM 징글 볼'에서 생일파티를 함께 한 미국 유명 방송인 JoJo Wright(조조 라이트) 또한 뜨거운 축하를 전했으며 진이 진라면 모델로 있는 오뚜기도 공식 계정에 진라면으로 꾸민 깜찍한 보라색 케이크 사진과 함께 진의 생일을 축하했다.
오뚜기는 월드와이드 핸섬 진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생일 케이크를 준비했다며 12월 5일 오전 10시에는 진X진라면 배경화면을 공개한다는 말로 팬들을 환호하게 했다.
진은 이날 생일을 기념한 위버스 라이브를 마친 후,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 "감사합니당"이라는 말과 함께 자신이 만든 새 캐릭터 우떠(wootteo)의 커다란 인형을 안고 있는 귀여운 셀카를 게시, 팬들을 설레게 했다.
한편 생일인 12월 4일 자정(한국시간)이 넘어가며 진의 생일을 축하하는 글들이 트위터(Twitter) 전세계 실시간 트렌드(Worldwide Trend) 1위에 오르며 'SNS킹'의 위용을 과시했다.
전 세계 실시간 트렌드 1위에 #HappyBirhdayJin 5위에는 #HappyJINday가 올랐다.
칠레, 콜롬비아, 에콰도르, 필리핀, 인도네시아, 싱가폴, 인도, 알제리, 아르헨티나, 멕시코, 호주, 말레이시아, 베트남, 페루 등에서도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차지하며 진의 생일을 축하하는 팬들의 글들이 이어졌다.
폴란드, 파나마, 프랑스, 과테말라, 이탈리아, 태국, 일본, 브라질, 파키스탄 2위, 이집트, 독일, UAE 3위, 러시아, 캐나다, 사우디 아라비아, 스페인 등에서도 상위권을 휩쓸며 진은 극강의 인기와 압도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대한민국 트렌드에서도 또한 1위 #안녕_우리의우주석진아_생일축하해, 2위 #우주에서_석지니가_내려와요, 6위 석진아 생일, 7위 #미의남신지구강림의날, 11위 #HappyBirthdayJin, 12위 석진날 석진시를 차지하며 진의 폭발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진의 생일이 시작되자마자 실시간 트렌드 1위를 포함, 상위권을 뜨겁게 달군 진의 생일 축하 해시는 진의 생일날 밤 늦은 시간까지 내내 그대로 순위를 유지하며 진의 최강의 인기와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