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 스포티파이 역대 K팝 솔로 최단 10억 '新기록'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3.04.03 06:57
  • 글자크기조절
image
[문완식 스타뉴스 기자] 방탄소년단(BTS) 정국이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역대 K팝 솔로 가수 최단 10억 스트리밍을 경신하며 '글로벌 음원킹' 면모를 빛냈다.

유럽의 빌보드라고 불리는 '월드 뮤직 어워드'(WMA)는 "정국이 스포티파이 모든 크레딧에서 역대 K팝 솔로 가수 최단 기간에 10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실시간 글로벌 음악 차트, 시상식, 뉴스 등을 전하는 차트 데이터(chart data) 공식 계정은 "정국이 스포티파이 모든 크레딧에서 10억 스트리밍을 넘어섰다" 라고 전하며 "역대 K-팝 솔로 가수로 이 이정표를 가장 빠르게 달성했다"고 주목했다.

image
정국은 지난해 2월 11일 개설한 스포티파이 계정(account)에서 409일 만에 10억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앞서 정국은 372일 만에 9억 스트리밍을 돌파했고 이로부터 37일 이후 약 10억 스트리밍을 달성하며 최강 음원 강자의 파워를 보여줬다.

정국의 스포티파이 계정에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사운드트랙 'Dreamers'(드리머스)를 비롯해 솔로곡이자 웹툰 OST 'Stay Alive'(스테이 얼라이브), 협업곡 'Left and Right'(레프트 앤드 라이트) 등이 올라 있다. 특히 정국은 해당 3곡 만으로 10억 스트리밍을 기록하며 글로벌한 인기와 솔로 아티스트의 영향력을 입증했다.


image
image
3월 22일 집계 기준 'Dreamers'는 스포티파이에서 2023년 K팝 솔로 가수곡 최다 스트리밍 1억을 기록했다. 이어 24일에는 'Left and Right' 또한 2023년 누적 스트리밍 1억을 기록했다. 더불어 스포티파이 글로벌 '주간' 차트에 40주째 진입했다.

image
앞서 'Dreamers'는 발매 당시 글로벌 '일간' 차트에 역대 아시아 가수 솔로곡 '최고' 순위인 2위로 첫 진입하는 데뷔 신기록도 세운 바 있다.

이와 함께 정국은 스포티파이 연말 결산 '2022년 톱 K팝 아티스트'(Top K-Pop Artist of 2022)에서 올 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청취된 K팝 솔로 아티스트 1위에 오르며 글로벌 존재감을 보여줬다. 또한 정국의 스포티파이 계정은 역대 아시아 솔로 가수 최단 650만 팔로워를 기록하기도 했다.

image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