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인테리어 트렌드로 마루 바닥재 주목…우리 집에 알맞은 마루 제품은

김혜림 기자 / 입력 : 2023.04.28 17:35
  • 글자크기조절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숲 강마루 정' (화이트오크)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숲 강마루 정' (화이트오크)
-2023 인테리어 트렌드 '고감도 웰빙'…마루 역할 재조명

-제품 종류에 따라 장단점 뚜렷… 상황에 맞춰 알맞은 선택 필요


올해의 봄은 여느 해의 봄과는 다른 의미가 있다. 코로나19로 멈췄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본격적인 봄철을 맞아 집안 분위기를 바꾸려는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업계와 전문가들의 전망을 종합하면, 올해 국내 인테리어 시장 트렌드는 자연스러움과 안정감을 극대화한 '고감도 웰빙'이다. 주요 키워드는 '내추럴함'과 '따뜻함'으로 요약된다. 실내에서 긴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지난 3년간의 스트레스를 치유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인테리어의 역할이 강조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의 추세도 '안정감'에 주목한다. '포브스'는 2023년 글로벌 인테리어 키워드로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즐거운 공간을 지향하는 움직임'을 뜻하는 '컴포트코어(Comfortcore)'를 소개했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맞춰 안락함을 표방하는 '고감도 웰빙' 인테리어 건자재로 마루의 역할이 대두되고 있다. 친환경적인 디자인과 세련미로 주목받는 마루는 가공법과 시공법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마루는 크게 강화마루, 강마루, 원목마루 등 세 가지로 구분된다. 강화마루는 고밀도 섬유판 위에 원목 무늬의 필름을 붙인 제품이다. 접착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클릭시공으로 공사 기간이 비교적 짧고 친환경적이다. 하지만 접착시공이 아니다 보니 바닥에 잘 밀착되지 않아 열전도율이 낮고 난방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 섬유판을 사용해 습기에도 취약한 편이다.

강마루는 나무 합판 위에 원목 무늬의 고강도 수지 필름을 붙인 제품이다. 표면강도가 뛰어나 긁힘이나 찍힘 등 외부 충격에 강하고 강화마루에 비해 습기로 인한 변형이 적다. 접착시공으로 난방 효율도 높지만 시공비용과 철거비용이 비싼 편이다.

원목마루는 합판 위에 2mm~3mm 두께의 천연 원목을 붙인 제품이다. 천연 원목 고유의 무늬와 질감으로 고급스럽고 보행감이 좋지만 원목이 적용되다 보니 다른 마루 바닥재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긁힘이나 찍힘 등 외부 충격에 취약한 편이다.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숲 원목마루 청' (코지 브라운 오크)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숲 원목마루 청' (코지 브라운 오크)
2010년대 중반까지 마루 시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강화마루가 가장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중국산 제품의 품질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단점이 부각되면서 최근 수요가 줄고 있다. 이를 대신해 습기에 강하고 난방 효율성이 높은 강마루가 높은 시공 가격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을 점차 높이고 있다. 또한 최근 인테리어 고급화 추세로 원목마루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느는 추세다.

마루 바닥재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예산 상황과 취향 그리고 생활 방식에 따라 알맞은 선택이 필요하다. 인테리어 업계에서도 여러 종류의 마루 바닥재 제품을 출시하며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KCC글라스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인 '홈씨씨 인테리어'도 강마루와 원목마루 제품 모두를 선보이며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홈씨씨 인테리어의 강마루 제품인 '숲 강마루 정'은 습기에 강한 1급 내수 합판을 사용하고 표면에 고강도 특수 HPM 층을 적용해 변형 및 뒤틀림을 최소화한 합판 강마루 제품이다. 열전도율도 높아 우수한 난방 효율을 보인다.

또 다른 강마루 제품인 '숲 강마루 휴'는 친환경 최고 등급인 SE0 등급을 획득한 친환경 섬유판 강마루다. 고강도 HPL 표면 공법으로 긁힘 및 찍힘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클릭가공과 접착시공을 모두 적용해 각 시공방식의 장점을 누릴 수 있으며 '마이크로 V-Cutting'으로 오차 없는 정교한 시공이 가능하다.

홈씨씨 인테리어는 최근 원목마루 제품인 '숲 원목마루 청'도 출시하며 프리미엄 마루 제품군도 강화했다. 광폭과 중폭 등 넓고 긴 규격을 적용해 공간을 더 넒어보이게 하며 원목 특유의 고급스러운 무늬 결은 유지하면서도 내구성을 높여 사용 시 제품 훼손에 대한 부담은 줄인 제품이다.

KCC글라스 관계자는 "인테리어 시장의 고급화에 따라 마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지속해서 늘고 있다"며 "이에 따라 홈씨씨 인테리어도 다양한 종류의 마루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홈씨씨 인테리어 바닥재는 '2023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가정용 바닥재 부문 8년 연속 1위에 오르며 소비자와 전문가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