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진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아시아 남성 1위에 200일째 오르며 막강한 인기를 빛냈다.
진은 5월 19일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하이프오디터(HypeAuditor)에서 발표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톱 1000' 랭킹에서 16위를 차지, 총 200일째 아시아 남성 1위에 올랐다.
하이프오디터는 AI 알고리즘으로 특정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가짜(fake)로 추정되는 팔로워 등을 분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순위를 분석해 브랜드나 에이전시가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남성 중에서는 브라질 축구 선수 네이마르, 캐나다 가수 저스틴 비버, 영국 배우 톰 홀랜드에 이어 4위의 기록이다. 셀레나 고메즈, 켄달 제너, 테일러 스위프트 등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여성 셀럽들이 상위권의 대부분을 차지한 가운데 장기간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진의 압도적인 영향력이 더욱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 중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TOP 50에 랭크인한 유일한 멤버인 진은 세계 최유명 셀럽이자 아티스트인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카디 비(Cardi B) 등과 함께 최강의 인기를 자랑했다.
진은 지난해 3월 22일부터 24일 연속, 10월 3일부터 107일 연속과 올해 3월 12일부터 5월 19일 현재까지 연속 69일을 포함, 총 200일간 아시아 남성 1위에 오르는 역사를 썼다.
2021년 12월 6일 개인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진은 전 세계 다른 셀럽들에 비해 늦은 시기의 개설에도 장기간 높은 순위를 유지, 각국의 슈퍼스타들이 모이는 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와 영향력을 자랑했다.
진의 인스타그램은 '근본적인 아름다움', '미의 남신'이라고 찬사받는 뛰어난 외모와 '보컬킹', '크리스탈 보이스' 등의 닉네임을 가질 만큼 훌륭한 실력을 갖춘 대표 글로벌 슈퍼스타 진의 소탈한 일상과 유쾌한 센스 등이 엿보인다. 현역 육군 조교로 군 복무 중이기 때문에 업로드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진의 인스타그램은 식지 않는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5월 14일에는 공식 유튜브 채널 'BANGTANTV'를 통해 군 입대 전 촬영한 '[n월의 석진]Message from Jin : May 2023' 영상이 공개됐다. 진은 입대 후 자신을 기다리는 팬들을 향한 다섯번째 인사인 로즈데이 메시지를 전하며 소문난 팬 사랑꾼의 면모를 보였다.
진은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월마트 같은 기업을 위해 소비자 주도적 의사결정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미국의 소비자 시장정보 플랫폼 '넷베이스 퀴드'(NetBase Quid)가 발표한 소셜 미디어에서 '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아티스트' TOP2이자 솔로 아티스트 중 1위를 차지하며 최고의 인기를 과시한 바 있다.
진은 지난해 4월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에서 전 세계 남성 개인 중 가장 많이 언급된 첫 번째 아티스트, 지난해 빌보드 뮤직 어워드(Billboard Music Awards, BBMA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 1위에 올랐으며 지난해 2월과 3월, 재작년 7월의 1위를 포함, 총 4번의 1위를 차지하며 독보적인 영향력과 존재감을 보여줬다.
지난해 10월 28일 발표된 진의 첫 솔로 싱글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aut)은 진과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Coldplay)가 함께 작곡·작사에 참여한 곡이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KMCA) 공인 솔로 싱글 최초의 밀리언셀러이다.
'디 애스트로넛'은 미국 빌보드 핫 100에 51위로 첫 진입 했으며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04개국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팝의 고장인 미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는 역대 K팝 솔로 중 최단 시간인 1시간 23분 만에 1위에 등극하는 등 전 세계 차트를 휩쓸었다.
발매 205일째인 현재에도 역주행으로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 '데일리 톱 송 UAE' 차트(5월 18일 자) 5일 연속 1위에 올랐다. 또한 헝가리 '싱글 톱 40 차트'(Hungary's Single Top 40 Chart)에서 총 21주 차트인을 기록하며 아시아 솔로 아티스트 최장 신기록을 세우는 등 계속해서 눈부신 대기록을 쓰고 있다.
'디 애스트로넛' 뮤직비디오는 '전 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음악 부문'에서 K팝 최초이자 최장인 17일 연속 1위를 기록, 종전의 K팝 최고 기록인 진의 '슈퍼 참치' 16일 연속 1위를 뛰어넘으며 신기록을 자체 경신했다.
'디 애스트로넛'은 지난 5월 6일 K팝 역대 최초로 1300만 샤잠을 돌파, 종전 1위였던 진의 첫 솔로 OST '유어스'(Yours)를 제치고 K팝 역대 가장 많이 샤잠 된 곡으로 등극하며 진은 최다 샤잠 된 K팝 1위, 2위를 모두 거머쥐었다.
'디 애스트로넛'은 미국 최고의 음악 잡지 롤링스톤지(Rolling Stone)에 의해 '올해 최고의 노래 100' 68위로 선정, 진은 아시아 솔로 중 최고 순위에 오른 바 있다.
또 '빌보드 관계자가 뽑은 2022년 최고의 K팝 노래 25'(The 25 Best K-Pop Songs of 2022 : Staff Picks)'에서 '디 애스트로넛'이 14위로 선정되며 K팝 남자 솔로 최고 순위를 차지했다. 프랑스 매체 파리 매치(Paris Match)에서도 '2022년 최고의 K팝 송 톱10' 4위에 선정, 마찬가지로 남자 솔로 최고 순위에 오르며 음악성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