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 'GOLDEN' LP, 예약 판매 당일 품절→베스트셀러 1위 직행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4.10.04 06:36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BTS) 정국의 솔로 앨범 'GOLDEN'(골든) LP가 품절, 베스트셀러 1위로 직행하며 또 한 번 인기를 입증했다.

지난 10월 2일 예약 판매가 시작된 'GOLDEN' LP는 미국 대형 유통업체 타겟(Target) 공식 쇼핑몰에서 당일 품절됐다.


'GOLDEN' LP는 같은 날 '뮤직코리아'와 '뮤직플랜트' 공식 쇼핑몰에서도 예약 판매 시작 후 곧바로 품절을 기록했다.

'GOLDEN' LP는 예약 판매 당일 국내 온라인 판매처 '예스24'에서 CD/LP 부문 실시간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이어 알라딘에서는 종합 부문 베스트셀러 1위, 교보문고에서는 음반 전체 핫트랙스 베스트 일간 차트 1위를 차지했다.

'GOLDEN'은 앞서 글로벌 매체의 극찬을 받았다. 미국 일간 USA 투데이(USA TODAY)는 "정국은 'GOLDEN'에 알앤비(R&B), EDM, 디스코 펑크(Disco funk), 팝 발라드(Pop ballad) 등 다양한 장르를 성공적으로 녹여 냈다"라고 평가한 뒤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숀 멘데스(Shawn Mendes), 어셔(Usher),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등을 언급하며 "'GOLDEN'으로 정국은 팝 슈퍼스타덤의 티켓을 거머쥐었다"고 극찬했다.


image


AP 통신은 "'GOLDEN'은 올해 가장 강력한 팝 데뷔 작품 중 하나"라고 호평했다.

영국의 음악 매거진 NME는 '새로운 팝의 왕이 왕좌를 차지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GOLDEN'에는 정국의 다면적 예술성, 카리스마 넘치는 보컬 그리고 거부할 수 없는 팝의 매력이 담겼다"라고 소개하며 찬사를 보냈다.

NME는 이어 "10년마다 '팝의 왕'이 있었지만 2020년대에는 아직 대형 남자 솔로 스타가 없었다. 정국은 'GOLDEN'으로 그 임무를 수행하고도 남는다는 것을 증명했다. 2020년대는 마침내 '팝의 왕'을 찾았고, 'GOLDEN'은 그에게 왕좌를 보장하는 것 이상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팝스타', '21세기 팝 아이콘' 정국의 행보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GOLDEN'은 미국 주요 대중음악 전문지 '롤링스톤'(Rolling Stone)의 '2023년 최고의 음악'(Best Music of 2023: Staff Picks), 미국 주요 음악 전문 매체 'MTV'의 '2023년의 기록적인 앨범'( RECORD-BREAKING ALBUMS OF 2023),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의 '2023년 최고의 앨범'(Best Albums of 2023), 미국 매체 '업록스'(UPROXX)의 '2023년 최고의 앨범'(The Best Albums Of 2023)에 선정됐다.

'GOLDEN'은 미국 음악 매체 '빌보드'(Billboard)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 아시아 솔로 가수 최초이자 최장 기간인 24주 연속 진입했다. 빌보드와 양대 산맥인 '영국 오피셜'(UK Official) 메인 앨범 차트 '톱 100'에서는 역대 K-팝 솔로 가수 최장 기간인 8주 간 머물렀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는 역대 아시아 솔로 가수 앨범 최초이자 아시아 가수의 정규 음반(studio album) 최단으로 43억 스트리밍(필터링 전)을 돌파하는 신기록도 수립했다.

국내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GOLDEN'은 발매 5시간 만에 판매량 200만 장을 돌파하며 '더블 밀리언셀러'로 직행했고, 발매 당일 판매량만으로 K-팝 솔로 가수 초동(발매 후 일주일간 음반 판매량) 1위를 달성하는 대기록을 수립했다. 더불어 발매 2주 만에 총 250만 1158장이 판매됐고 한터차트가 2010년 집계 방식을 개편한 이래 13년 만에 처음으로 솔로 음반 250만 장 이상 판매고 달성 대기록도 세웠다.

한편, 9월 18일 한국 CGV와 약 120개 국가/지역의 극장에서 정국을 다룬 개인 다큐멘터리 영화 '정국: 아이 엠 스틸'(JUNG KOOK: I AM STILL)이 개봉됐다. '정국: 아이 엠 스틸'은 개봉 약 11일 만에 전 세계에서 1165만 달러(한화 약 153억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