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 로제가 15일 오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리모와 컬렉션' 론칭 행사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04.15 /사진=임성균 |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듀엣곡 '아파트(APT.)'는 지난 18일 발매됐다. '아파트'는 한국의 술자리 게임인 '아파트 게임'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노래다.
이 곡은 국내외 차트에서 정상에 오르며 글로벌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미국에서 1위에 안착했고, 총 40개 지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공개 7일 만에는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을 달성하며 또 하나의 기록을 추가했다. 이는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단 기록으로 의미를 더했다.
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는 공개 하루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500만 뷰를 기록했으며, 5일 만에 1억 뷰를 돌파했다. '아파트'는 국내외 차트에서 정상에 오르며 글로벌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아파트' 앨범 커버 /사진제공=더블랙레이블 |
반면 이는 전 세계 여러 가수가 많이 쓰는 코드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 곡은 브루노 마스와 로제를 포함해 에이미 엘런, 서킷, 크리스토퍼 브로디 브라운 등 총 11명이 작곡에 참여했다. 이에 다수의 작곡가가 참여한 만큼 멜로디 유사성이 나타날 수 있어, 표절로 단정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편 로제는 오는 12월 6일 첫 번째 정규 앨범 '로지(rosie)' 발매를 앞두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아파트'를 비롯해 총 12곡이 수록된다. 그는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했다.
로제는 최근 '아파트'로 엠넷 가요 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 SBS '인기가요'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브루노 마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국 팬 여러분 너무 감사하다. 첫 음방 1위 해서 아침 내내 울었다. 1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로지 너무 고맙고, '아파트' 많이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한국말로 직접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