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K-브랜드지수' 올해 가수 1위..2위 이찬원·3위 아이유

허지형 기자 / 입력 : 2024.12.30 13:47
  • 글자크기조절
image
가수 임영웅이 22일 오후 서울 용상CGV에서 열린 영화 '아임 히어로-더 스타디움' 언론시사회 및 무대인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08.22 /사진=임성균
가수 임영웅이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30일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 1위에 임영웅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커뮤니티(Community)·활성화(TA)·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가수(솔로 및 그룹) 상위 30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6억 4351만 554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 1위는 임영웅이 차지했으며, 2위 이찬원(HDC), 3위 아이유(신세계), 4위 로제(블랙핑크), 5위 장원영(아이브), 6위 제니(블랙핑크), 7위 정동원(농협), 8위 지민(BTS), 9위 안유진(아이브), 10위 정국(BTS) 등이 TOP10의 영예를 안았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류원선 리서치센터장은 "올 한해 가요계의 이슈는 '트로트 안착'과 '아이돌 독립'으로 종합할 수 있다. 트로트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가요계 중심축으로 부상하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방탄소년단 지민·정국과 블랙핑크 로제·제니 등이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통해 변함없는 K-펍의 존재감을 입증한 시간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영역을 확산 중인 임영웅은 예기치 않은 사회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미담 제조기'를 넘어 '글로벌 팬덤' 형성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