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불만' ABS 조정-3피트 라인 규칙 변경, KBO 전 구단에 안내자료 배포

안호근 기자 / 입력 : 2025.01.24 16:14
  • 글자크기조절
image
2025시즌 KBO리그에 적용될 새로운 ABS 스트라이크 존. /사진=KBO 제공
1000만 관중 시대를 연 KBO리그가 더 새로워진다. 각 구단들이 바뀌는 규정에 대해 정확히 숙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 내용을 담은 안내자료가 배포됐다.

KBO는 24일 "2025시즌 주요 규정, 규칙 변경사항을 담은 안내자료를 10개 구단 선수단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자료에는 KBO가 앞서 발표한 ABS(자동 투구판정 시스템) 스트라이크 존 조정, 피치클락 정식 시행에 따른 규정, 1루 3피트 라인 규칙 변경 등의 주요 사항이 포함됐다. 또한 퓨처스리그에서 시범 운영하는 체크 스윙 비디오판독 시행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지난 시즌 역대 유례없이 많은 관중이 찾으며 흥행 열풍을 일으켰지만 새로운 변화에 대한 불만, 추가적인 제도 변경 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이에 KBO는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한편 팬들이 더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즐길 수 있을만한 방법을 고안해 대거 변화를 시도했다.

ABS 존 조정과 관련해 스트라이크 존이 하향 조정된 부분을 설명했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해 그래픽 자료를 함께 첨부했다. 지난해 KBO리그에 첫 도입된 ABS는 불필요한 논쟁 등을 줄여줬다는 점에서 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나 현장에선 다소 존이 높게 설정돼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KBO는 존을 소폭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보다 낮은 코스에 제구를 잘 할 수 있는 투수가 더 유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image
1루 3피트 라인 규칙 변경 세부사항. /사진=KBO 제공
지난 시즌 시범 운영됐던 피치클락도 공식적으로 도입된다. 주자 유무, 투수교체, 타자의 타임 요청 등 등 각 항목별 적용 시간에 대해 자세히 기술했으며 피치클락 운영에 관한 심판의 권한, 규정 회피 시도, 장비 고장 등에 관한 내용도 포함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뒀다. 또한 국제대회 피치클락 규정과 메이저리그(MLB), 대만프로야구(CPBL)와 같이 피치클락을 운영하는 타 해외리그의 규정도 참고할 수 있도록 공유했다.

3피트 라인 판정에 대해서도 현장에선 불만이 많았다. 감독들은 비슷한 상황에서도 다르게 적용되는 판정에 불만을 터뜨리다가 퇴장을 당하는 일도 있었다. 이에 KBO는 규정에 변화를 줬고 1루 3피트 규칙과 관련해 주자의 주로 범위 확대 기준을 예시 이미지를 활용해 설명, 선수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체크스윙 비디오 판독 판정 또한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해 기준에 대해 설명했으며, MLB 애리조나 가을리그에서 체크스윙 비디오판독 시범 운영이 실행되는 사례를 참고 사항으로 포함했다.

KBO는 현장에 있는 선수단과 리그 및 구단 관계자들이 올해부터 변경되는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프링캠프 시작 전에 본 자료를 배포했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인포그래픽을 적극 활용했으며 별도의 영상 자료도 제공한다. 또한 스프링캠프 기간 중 KBO리그 심판이 각 구단을 캠프지를 방문해 선수단 과 직접 소통하며 제도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기자 프로필
안호근 | oranc317@mtstarnews.com

스포츠의 감동을 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