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SNS에 한 외국인 이용자는 3가지 힌트로 국가 이름을 유추해 정답을 맞추는 게임 장면을 공유, '대한민국'의 힌트는 "김치, 지민, 삼성"이 주어졌고 이 에피소드는 지민의 글로벌 위상을 실감케하며 즉각 긍정적 반향을 일으켰다.
많은 네티즌은 "역시 지민", "와 지민이 글로벌 인지도 엄청나네", "김치, 지민, 삼성 렛츠고" 등의 반응을 보이며 한국을 대표하는 지민의 존재감이 다시금 화제로 떠올랐다.
지민의 이러한 전 세계적인 영향력은 지난 수년간 지속되어 왔으며 앞서 한 유튜브 채널에서 호주인은 '대한민국을 생각하면 제일 먼저 뭐가 떠오르는가'에 대해 질문에 지민의 이름을 외치는가 하면 또 다른 방송에서의 일본인도 같은 질문에 지민을 꼽았다.
이러한 독보적 영향력과 인기를 발판삼아 지민은 2023년 솔로 데뷔와 함께 한국 솔로가수 최초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 1위에 오르며 유수의 글로벌 매체들이 일제히 집중보도에 나설만큼 대중음악계 큰 획을 그었다.
현재 군복무에 임하고 있어 공식 활동이 전무한 상황에서도 2집 타이틀곡 'Who'(후) 또한 '핫100' 차트에서 27주간 장기 흥행 중으로 지민은 K팝과 한국을 알리는 진정한 국위선양 아이콘으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