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ES]제니 '핸들바', 美 라디오 어덜트 팝 플레이 차트 진입

정윤이 K-PRIZM대표·칼럼니스트 / 입력 : 2025.04.07 17:27
  • 글자크기조절

편집자주[K-EYES]는 K-콘텐츠와 K-컬쳐 및 K에브리씽을 바라보는 글로벌 시선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제니 '핸들바'뮤직비디오 출처= 유튜브 채널 JENNIE
제니 '핸들바'뮤직비디오 출처= 유튜브 채널 JENNIE


제니의 솔로 앨범 '루비'의 수록곡 '핸들바(Handlebars)'가 5일자 (현지시간) 빌보드 '어덜트 팝 에어플레이(Adult Pop Airplay)' 차트에 40위로 진입했다. 제니는 해당 차트에 이름을 올린 세 번째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가 됐다.

제니에 앞서 블랙핑크의 로제와 리사가 각각 두 곡씩 이 차트에 진입한 바 있다. 특히 이번주 차트에서는 블랙핑크 멤버 세 명이 동시에 랭크되었다. 로제는 '아파트(Apt.)'로 5위 자리를 유지하며 개인 최고 순위를 기록했고, 리사는 도자 캣(Doja Cat), 레이(Raye)와 함께한 본 어게인'Born Again'으로 38위에 올랐다.


'어덜트 팝 에어플레이' 차트는 미국 전역의 성인층(주로 25~54세)을 대상으로 하는 팝 라디오 방송에서 가장 많이 송출된 곡을 집계해 순위를 매긴다. 팬덤이나 SNS 스트리밍 중심의 인기와는 달리 라디오를 통한 꾸준한 청취 노출로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미국 청취자층의 지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K팝 아티스트는 흔히 SNS와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는 강한 반응을 얻는 반면, 미국 라디오 차트 진입은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여겨져 왔다.

K팝 전체로 보면 '어덜트 팝 에어플레이' 차트에 진입한 솔로 아티스트는 제니와 로제, 리사 등 총 네 명뿐이다. 나머지 한명은 방탄소년단(BTS)의 정국. 찰리 푸스와의 듀엣곡 'Left and Right'로 9위까지 올랐으며, 솔로곡 'Seven'은 19위, 더 키드 라로이·센트럴 씨와 협업한 'Too Much'는 22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핸들바'는 제니와 세계적인 팝스타 두아 리파(Dua Lipa)가 협업한 곡이다.제니는 3월 첫 솔로 앨범 '루비'를 발표, 3월 22일자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라이크 제니'와 '핸들바''엑스트라엘' 3곡을 동시 진입시키는 기록을 세운바 있다. 이는 K팝 여자 솔로 가수 가운데 최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