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뮤직뱅크' 방송화면 캡쳐 |
마크는 18일 방송된 KBS2 음악 프로그램 '뮤직뱅크'에서 첫 번째 솔로 앨범 The Firstfruit(더 퍼스트프루트)의 타이틀곡 '1999'(일구구구)로 1위를 차지했다.
가수 우즈를 꺾고 1위 주인공으로 호명된 순간, 마크는 믿기지 않는 듯한 표정을 지었고, 곧 팬들의 뜨거운 환호 속에 환한 미소와 함께 소감을 전하며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그는 "솔로 가수로서 생방(송)으로 상을 받는다. 너무 떨렸는데, 상을 떠나서 이 앨범이 나오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것 같았는데 이렇게 상까지 받을 수 있게 해줘서 너무너무 행복하다. 많은 분들과 이 행복을 나누고 싶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제 앨범 뒷장을 보면 많은 분들의 이름이 나오는데 그분들께 고맙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라며 앨범 작업에 함께한 스태프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했다.
특히 "이 순간을 시즈니와 함께할 수 있다는 게 너무 기쁘다. 우리 NCT WISH 애들도 많이 예뻐해 달라"라며 함께 무대에 오른 후배 그룹 NCT WITSH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 |
마크는 최근 유튜브 채널 '가비 걸 GABEE GIRL'에 출연해 댄서 가비, 와쿤, 제이미, 유튜버 승헌쓰 등과 함께 'NCT 무한확장' 콘셉트를 유쾌하게 변주한 'NCT-BALLET' 프로젝트를 선보인 바 있다. 이 콘텐츠에서 와쿤은 힙합과 발레를 결합한 장르인 '힙레(HIPLET)'를 활용해 마크의 신곡 '1999'에 맞춘 새로운 안무를 창작했다.
해당 콘텐츠에서 프로그램 PD는 "음악 방송 1위를 하게 된다면, 앙코르 무대에서 이 힙레 안무를 선보여 달라"는 제안을 했고, 마크는 당황한 듯 하다 이내 곧 이를 수락했다. 이후 '힙레 1999'는 SNS를 중심으로 챌린지 열풍을 일으키며 음악 팬들과 댄서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마크는 이날 앙코르 무대에서 힙레 버전의 '1999' 퍼포먼스 약속을 지키고자 노래 도입부에서 힙레 버전의 '1999'를 살짝 시도했다. 함께 앙코르 무대에 오른 NCT WISH 멤버들도 힙레 버전의 동작을 선보이며 앙코르 무대를 함께 즐겼다.
![]() |
한편 마크는 이번 앨범으로 54만 장 이상의 초동으로 '하프 밀리언셀러'에 등극했으며, 국내 음반 차트 주간 1위, 국내 음원 차트 1위, 중국 QQ뮤직 디지털 앨범 판매 차트 1위, 일본 로컬 플랫폼 AWA 급상승 차트 1위, 스포티파이 '톱 앨범 데뷔 글로벌' 차트와 영국 오피셜 차트의 '다운로드' 및 '싱글 세일즈' 차트에 이름을 올리는 등 전 세계 음악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